05 과학적 지식은 대체 누구를 위한 것인가? by HwanKook

질문에 대한 나의 의견은 우선적으로 과학은 가치중립적이라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과학에서 비롯된 온갖 병폐는 과학적 지식 자체가 문제시 되는것이 아니고 그걸 악용한 인간의 문제라는 걸 언급하고 싶다. 그러므로 악용하지 않고 유용하게 사용하는 과학적 지식은 광범위하게 본다면 인류 모두를 위한것이다. 하지만 누군가가 당장 과학이 모두에게 이롭다는걸 어떻게 눈앞에서 보여줄 수 있느냐고 묻는다면 쉽게 대답하진 못하겠지만 장기적으로 볼때 복잡계에서 일어나는 나비효과 같은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대답을 할것이다.

과학적 지식은 인류를 위한 지식으로서 고대부터 지금까지를 거쳐 탄생과 번영을 통해 이어져온 인간의 찬란한 유산이다. 과학은 일차적으로 자연에 대한 지의 탐구를 추구하는 것으로 예전부터 인간에겐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이 복잡한 자연이라는 대상에 대한 끝없는 동경과 자신을 둘러싼 세계를 이해하고 싶은 원천적인 호기심 그리고 자연재해같은 앞도적인 자연현상 같은 힘으로부터 살기 위해서 그리고 번창하기 위해서 끊임없이 인간은 자연을 탐구하였다.

문명이 닿는 곳이라면 아마도 과학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곳은 거의 없을 것이다. 과학적 지식은 문명화된 곳이라면 어디든지 그리고 누구든지 혜택을 받을수 있는 도구가 될것이다. 문명화가 폭력이 아니라면 앞으로도 문명화되는 곳들을 위해서 과학적 지식은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27
26
1705

마우스오른쪽금지